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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서비스 기획

시장조사 방법, 주니어 기획자의 노하우

by Myeong-ee 2023. 10. 23.

기획의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지만

나는 제일 어렵고 싫어하는 단계가 시장조사와 기업 분석이다.
사실 아이디어를 마구 내던질 때가 가장 재미있고 그 뒤는 채택된 내 의견을 수습하는 단계라는 생각도 종종 든다...

 

출처 : Unsplash


지금도 주니어지만,
지금보다 더 주니어였던 시절에는 시장조사라는 것이 너무 거북했던 것 같다.

ㅡ자료는 찾다보면 끝없이 나오니 얼마나 깊이 어떤 식으로 조사해야 하는지 모르겠고
ㅡ시장조사 방법을 구글링해보면 대부분 너무 멋지고 이해하기 어렵게 적혀있다... 따라해도 이게 맞게 하는건가 항상 자신이 없다.

 

그런 의미에서 써보는 중니어 사업기획자의 시장조사 노하우
내가 조사하는 방법이 정론인지는 모르겠지만, 내가 시장조사를 하는 방법은 주로 이렇다.

 

 

 


 

시장조사 과정

1.

시장 조사의 개요, 즉 목적과 깊이를 대강 설정한다.

시장조사는 공유용이든 보고용이든 나 혼자 보는 용도이든 결국 하나의 문서로 정리되어야 하기 때문에
목차를 정해두고 각 항목을 채워나간다는 생각으로 조사하면 편하다.

  • 시장조사의 목적
  • 개발하고자 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
  • 타겟하려는 시장 
  • 수집하고자 하는 정보
  • 시장조사에 포함할 기간 등

개요와 일관성이라는 것은 생각보다 빠르게 잊혀지고 쉽게 산으로 간다.
저만 그럴 수도 있음
조사한 내용을 막 적는 페이지라도 무조건 앞 부분에 조사 목적과 타겟 시장 등 개요를 명시해두고 항시 상기하는 게 좋다.

 

2.

1.을 토대로 조사할 내용을 아래와 같이 리스트업한다.
이 내용을 관련 있는 친구들끼리 묶어 간소화하면 곧 조사자료의 목차가 되고,
목차가 일관성이 있으려면 조사 내용의 흐름이 설득력있어야 한다.

  • 시장 조사
    • 시장 프로필
    • 매출규모 (증가폭, 유저 수, 성장 전망 등)
    • 시장 내 업종 분류 및 자사 서비스가 해당되는 업종
    • 트렌드 (기술, 소비자 행동, 정책, 사회 이슈 등)
    • 주요 공급 형태
    • 주요 고객층과 그 니즈
    • 주요 경쟁사
    • 시장 내 자사/ 경쟁사 제품의 포지셔닝 분석
    • 최근 이슈 및 키워드
    • 결론
  • 경쟁사 조사
    • 근 3년 내 시장점유율
    • 경쟁사 선정 (해당 분야의 매출 Top 3/ 매출이 높지 않더라도 강점이 있는 업체)
    • 경쟁사의 주력 제품군
    • 자사/ 경쟁사 제품과의 세세한 기능, 강점 등 비교
    • 경쟁사 간의 평균치와 차별점 도출 (성능, 타겟 고객, 브랜드 이미지, 기업/ 사업 전략, 마케팅 등)
    • 최근 이슈 및 키워드
    • 결론
  • 결론
    • 시장/ 경쟁사 조사 결론으로 볼 때 자사가 취해야 할 방향성

 

3.

인터넷을 켠다. 본격적인 조사를 시작하기 전 워밍업으로,
구글에 키워드를 대충 검색해보며 자주 나오는 내용들로 간단한 관련 용어와 유사 용어, 주요 이슈 등을 확인한다.
*어느 정도 인지한 상태로 조사하면 정리가 편하기 때문

 

사실 전혀 새로운 분야가 아니라 같은 업계 내에서 진행하는 조사라면
이 단계에 도착하기 전에 이미 시장조사 결과를 어느 정도 예상하는 것 같다.

 

4.

2.에서 작성한 리스트의 내용을 순서대로 채워넣듯이 시장 조사를 한다.
나는 많은 항목을 적어두고 그 안에서 찾을 수 있는 내용만 융통성있게 조사하는 편이다.
대신 기존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경우에는 이미 어느정도 시장 분석이 완료되어있기 때문에, 더 깊은 조사 방법을 채택하기도 한다.

  • (B2C) 고객 인터뷰
  • (B2C) 설문 조사
  • (B2B) 가설 검증 (작은 규모의 실험 또는 시장 테스트, AB테스트 등)
  • (B2B) PoC, MVP 등 진행

 

5.

결론을 낸다. 주로 이런 식의 방향성으로 잡곤 한다.  

  • 문제제기
    • 이 시장의 유저에게는 
    • A한 트렌드, 시장 현상, 사회 현상, 접근성 부족 등으로 인해
    • B라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 방향성 제시
    • 우리 서비스/ 기업에는
    • B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C한 강점이 있으니,
    • 혹은 D한 경쟁사 서비스에 비해 C한 부분을 특장점으로 삼을 수 있으니, 
  • 방향성
    • 이를 E하게 살려 사업을 만들자/ 사업을 개선하자/ 서비스를 고도화하자

 

7. 보고자료로 작성하면 완료
공유용이거나 보고용 문서라면 마지막에 전체 조사 내용을 1~2p로 요약해 맨 앞에 첨부하는 한 줄기 센스를 더해준다.

 

 

 

예시 

최근에 진행했던 전자문서 시장에 대한 조사로 간략한 예를 들자면,

 

1. 시장조사의 목적과 깊이 설정

설정 내용
시장조사의 목적 기존 서비스의 사업 방향성 재검토를 위함
개발하고자 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 전자문서 작성 편집 솔루션 H
타겟하려는 시장  전자문서 솔루션 시장 전반의 개괄적인 조사
수집하고자 하는 정보 고객 니즈 및 경쟁사의 전략
시장조사에 포함할 기간 약 3년

 

2. 시장 조사

조사 항목 예시
시장 프로필  
매출규모 시장 매출규모/ 증가폭/ 유저 수/ 성장 전망 등
시장 내 업종 분류 시장 내 업종 분류 및 자사 서비스가 해당되는 업종
트렌드 트렌드 (기술, 소비자 행동, 정책, 사회 이슈 등)
공급 형태  
고객층  
공급형태, 고객층으로 본
주요 니즈
 
주요 경쟁사  
자사 위치 분석 자사의 SWOT 분석, 시장 내 포지션 확인
최근 이슈  
결론  

 

3. 경쟁사 조사

조사 항목 예시
시장 파이 근 3년 내 시장점유율
주요 경쟁사 경쟁사 선정 (해당 분야의 매출 Top 3/ 매출이 높지 않더라도 강점이 있는 업체)
경쟁사의 주력 제품군  
경쟁사의 특장점 경쟁사 간의 평균치와 차별점 도출 (성능, 타겟 고객, 브랜드 이미지, 기업/ 사업 전략, 마케팅 등)
자사와의 비교  
각 사의 최근 이슈  
결론  

 

 

 

 

그 외

Q.

보고서는 어떤 문서로 쓰나요?
A.

그때그때 다릅니다

최근에 우리 팀 인턴님이 과제 진행하시면서 보고서를 어떤 포맷으로 작성해야 할지 물어보셨는데,
나는 기본은 항상 ppt를 사용했었고 컨플루언스도 사용했는데, 예전엔 스프레드시트에 작성한 적도 있다. 지금은 이렇게 한다.

   a. 긴 자료 (발표/ 공유용) : 컨플루언스 본문(=위키, 공유문서) + ppt 요약본
   b. 긴 자료 : 컨플루언스 본문

   c. 짧은 자료 (발표/ 공유용) : ppt 요약본
   d. 짧은 자료 : 컨플루언스 작성 혹은 ppt(1p)

 

나도 이런 고민 했던 것 같아.. 귀여워..

 

 

 

시장조사 사이트 (업데이트 중)

  • 한국인터넷진흥원 : www.kisa.or.kr
  • 통계청(KOSIS) : www.kosis.kr
  • 전자공시시스템(Dart) : https://dart.fss.or.kr/
  • World Bank
  • 대한무역진흥공사(KOTRA)
  • 나스리포트
  • 아이보스
  • 썸트렌드
  • BuzzSumo
  • 서울 열린데이터광장
  • 공공데이터포털
  • 국회도서관
  • 한국갤럽조사연구소
  • ITFIND - IT지식포털
  • 랭키닷컴
  • LG경제연구원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 KDI 한국개발연구원
  •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
  • MarketWatch
  • Economic Calendar - Bloomberg
  • THE VC
  • 전자공시시스템(DART)
  • Statcounter Global Stats
  • 열린국회정보 Argos (국회AI의정분석서비스)

 

 

 

지나가다 이 블로그까지 방문하게 된 어린이 기획자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화이팅!